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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정보

#5. 다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 나오미 배런

by 다정다감 꽃자리 2023. 11. 16.

<종이에서 스크린, 오디오까지 디지털 전환 시대의 새로운 읽기 전략>

 

2장_무엇을, 무엇으로 읽고 있을까

 

1. 글의 장르가 읽기에 미치는 영향

 

도표2.1 읽기의 장르

용어 설명
픽션 VS 논픽션 상상 VS 사실
내러티브 VS 정보성 내러티브는 전형적으로 픽션에 사용되지만, 일부 논픽션(전기나 성찰적 에세이)을 지칭할 수도 있음


내러티브 장르 : 소설과 짧은 이야기, 희곡, , 만화책
정보성 장르 : 역사, 정치 논고, 신문, 잡지 기사, 과학 연구
설명적 전형적으로 정보성과 호환적으로 사용되지만, 좀 더 좁게는 기술(記述)이나 설명을 지칭

 

(1) 젠더

남성 언어 : 정보에 초점 / 논픽션을 고를 가능성이 높음 / 여성보다 신문을 더 많이 읽음
여성 언어 : 사회적, 상호작용적 / 소설을 읽을 가능성이 높고 남성보다 더 많이 읽는 경향

 

(2) 학생

소설을 읽는 것은 중요한가? 존 제림과 제마 모스의 분석_2009PISA 평가(15세 대상) 자료

-> ‘소설효과’ : 소설을 읽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읽기 평점이 높게 나온 것

 

독일의 중학생 대상_막시밀리안 포스트와 동료들의 데이터

소설을 뜻하는 내러티브 텍스트를 읽게 하는 과외 수업이 독해와 어휘 발달과의 상관관계 발견

결론 : 잡지, 신문, 만화, 논픽션_여가용 읽기물은 학생들의 읽기 평점이 오르지 않음.

→  “소설책 읽기는 추론하기라는 더욱 높은 수준의 이해 기술에 독보적이면서 확실한 도움을 주는 유일한

읽기 습관이었다

 

2. 교육 현장에 밀어닥친 디지털 읽기

- 도표 2.2_종이책의 적정한 안정 상태, 전자책의 하락, 오디오북의 급상승

- 코로나19 질병의 위협이 완전한 한 권의 종이책으로부터 분절된 디지털 텍스트로 옮겨가는 변화

 

3. 읽기 연구에서 뜻밖의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

 

표준화된 척도 시간 이해점수

시간 종이(선형적 텍스트) 디지털(디지털로 된 텍스트)
충분한
시간
비슷함
시간제한 이해점수가 더 높음
자율규제 같은 분량이라도 종이로 읽을 때가 디지털보다 시간이 더 걸림 디지털 과제 수행에 걸린 시간은 줄어드는 반면
이해도는
더 나빠지는 경향